language ENG
 
알림마당공지사항언론보도문의사항
언론보도
신문 및 방송 등 언론매체에 보도된 KIEMSTA 관련 내용입니다.

[시론] ‘농업 예찬’
KIEMSTA2018  kiemsta@kamico.or.kr 2018-11-07 1188


농촌은 지금 가을걷이를 마무리해가고 있다. 추수가 끝난 들녘에 하얀 곤포 사일리지가 널려 있는 풍경이 이채롭다.
며칠 전에 기차를 탈 일이 있었는데, 옆 사람이 “들판에 저 하얀 덩어리 같은 게 뭐죠?” 하고 묻기에 이렇게 설명해줬다.

“곤포 사일리지라고 볏짚을 둘둘 말아 묶어 비닐로 완전 포장해 자연 발효시키는 것인데,
한덩이가 소 50마리 먹이로 쓰일 정도로 한우농가에 꼭 필요한 조사료가 된답니다.”
필자도 최근 곤포 사일리지에 대해 지인에게 듣고 알았지만, 비싼 수입 건초 대용으로 쓰기 시작하다가 대행업체가 도맡아 공급하게 됐다고 한다.
요즘 농촌에 새로 등장한 업종이다.

농사용 드론도 인기를 끌고 있다.
10월31일~11월3일 열린 ‘2018 대한민국 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KIEMSTA·키엠스타)’에 신제품을 전시한 업체에 농민들의 관심이 쏠렸다.
드론 제품을 전시한 한 업체는 “외국산보다 조금 비싸지만 사후서비스(A/S)가 확실하므로 믿고 사용할 수 있다”며 자사 제품이 전국에 꽤 보급돼 있다고 설명했다.

키엠스타에 선보인 농사용 로봇과 자율주행 트랙터는 선진국에 못지않은 우리 농업의 기술력을 보여줬다.
인공지능이 탑재된 이 기계들은 자율주행하면서 정밀하게 농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로봇은 농작물과 잡초를 구별해가며 제초하고, 트랙터는 논의 위치와 크기를 측정해 최적의 작업 경로를 찾아서 논갈이를 한다.

물론 첨단농업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농가들이 얼마나 되겠느냐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농업은 예전처럼 힘들고 고달픈 농사가 더이상 아니다.
이를 반증이라도 하듯 귀농·귀촌하는 청년농들이 미래 직업으로서 농업의 모습을 바꿔나가고 있다.

창업농들은 다양한 스마트팜에 주저 없이 도전하고 있다.
올여름 경기도에서 만난 한 청년농은 시설 토마토 온실 앞에서 “스마트폰으로 농사일 다해요”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시범사업으로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을 통해 농작업 자동화는 물론 태양열을 이용, 에너지 제어시스템도 가동한다고 한다.
그의 말 속에는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해 판로걱정을 하지 않고 있다는 자신감이 엿보였다.

농업·농촌에서 희망을 찾으려는 청년창업농이 증가하면서 한국농수산대학에 대한 관심도 점차 뜨거워지는 모양새다.
지원자가 많아서 2019년에도 입학 정원을 80명 늘린다고 한다.
한농대 실습장에서 여성농업경영인을 준비하고 있는 후계자들의 열의가 대단하다고 하니 세상이 변해가는 한 단면을 보는 듯하다.

기왕 우리 농업을 ‘예찬’하는 김에 국민의 양식인 쌀에 대해서도 상식을 늘려보자.
한반도에서 언제부터 벼농사를 짓고 쌀밥을 먹었는지 그 기원에 대해 여러가지 학설이 있지만,
올해가 단기 4351년이니 역사시대부터 셈하더라도 3000년 이상 우리 민족의 건강을 지켜온 먹거리임에 틀림없다.
영양학자의 분석처럼 쌀밥에는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거의 다 함유돼 있다.
밥심으로 산다는 말이 과언이 아니다.

11월11일은 정부가 정한 법정기념일인 ‘농업인의 날’이었다.
농업을 뜻하는 흙토(土) 자를 파자하면 십일이 되므로, 1996년부터 11월11일을 농업인의 날로 제정했다.
농업이 국민경제의 근간임을 국민에게 인식시키고, 농민의 긍지와 자부심을 북돋우며, 노고를 위로하는 행사를 하는 날이다.

이농과 고령화로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이 염려되는 상황이지만, 미래 희망을 찾아가는 농민들에게 국민의 사랑이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해본다.

김정호 (환경농업연구원장)

https://www.nongmin.com/opinion/OPP/SWE/TME/301828/view


[2018년 농기계산업 10大 뉴스] 정부 밭작물기계화 촉진···발전속도 가속화하는'KIEMSTA'
[KIEMSTA2018 결산] KIEMSTA 2018 '성료'
이름 비밀번호
* Please enter the code in black area for the Submit.
      

 
(우)31041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정자1길 180
Tel. 041-411-2132~4 / Fax. 050-8090-4492 / kiemsta2020@gmail.com